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어느 탄광 임금대장으로 본 조선인-일본인 임금

by 스튜디오윤 2023. 10. 13.
반응형

조선인-일본인 임금에 관한 자료-1

최근에 제가 발굴한 중요 한 자료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자료는 석탄을 운반하는 운탄부  94명, 곧 조선인 51명과 일본인 43명에 관한 것입니다. 그 94명의 노동과 보수에 대한

1개월의 기록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광부 1인당 1장씩 작성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서는 지금까지 발견된 적이 없습니다. 지극히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10시간 노동의 기본급이 조선인은 평균 1원 72전, 일본인은 1원 70전이었습니다. 조선인이 오히려 약간 높았습니다. 큰 차이는 아닙니다. 그런데 월수입은 조선인 평균이 100원, 일본인은 116원으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일본인의 초과 근로시간이 조선인보다 많았기 때문에 8원의 차이가 생기고, 나머지 7원 가량은 가족수당에서 발생했습니다. 조선인은 대부분 단신으로 기숙사에서 생활했습니다. 가족이 없었습니다. 일본인들은 대부분 가족이 있었습니다. 그 가족들에 대하여 가족수당이 지급되었습니다.

공제금은 조선인이 58원으로 일본인보다 26원 정도 많았습니다. 조선인과 일본인 사이의 가장 큰 차이는 이 공제금이었습니다.

첫째로 삼시 세끼 밥값이 중요했습니다. 조선인은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했고, 일본인들은 가족과 함께 사택이나 개인주택에서 거주했습니다. 그래서 기숙사에 식대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일본인보 다 13원이나 높았습니다.

 

조선인-일본인 임금에 관한 자료-2

공제금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것은 저금이었습니다. 그러나 큰 차이는 아니었습니다. 조선인은 평균 26원, 일본인은 18원을 저축하였습니다. 그동안 연구자들은 이 강제 지속으로 조선인들이 일본인들과 달리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일본 정부는 전쟁을 위해 시중에 풀려나간 다량의 화폐로 인해 인플레가 발생하는 것을 걱정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 참가했던 나라라면 모두 다 마찬가지 문제였습니다.

일본은 저축을 강제하는 방법으로 인플레를 예방하려고 하였습니다. 방법은 다르지만, 다른 참전국들도 모두 마찬가지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국민들에게 전쟁채권을 강매하였습니다. 일본에서는 당시에도 강제저축이라는 말이 쓰였습니다. 그것은 조선인과 일본인 사이에 차이가 없는 일본 정부의 '국책사업'이었습니다. '강제저축'이 있었지만, 일본인에게 저축을 강요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동거 가족의 생계에 현금이 필요했기 때문에, 저축할 수 있는 여력에 한계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저축이 조선인보다 적게 되었습니다.

수입액과 공제금에서 조선인과 일본인 사이에는 제법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현금으로 인도되는 금액은 조선인 42원, 일본인 84원이었습니다. 일본인은 초과 근로가 많았고 대부분이 가족이 있어서 더 많은 현금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조선인은 기숙사 식대를 공제 한 데다가 저금도 더 많이 했습니다. 이로 인해 인도금액에서 큰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조선인 탄공부의 임금 수준

당시 조선인 탄광부들의 임금은 어느 정도의 수준이었을까요?

조선의 다른 직종이나 일본의 다른 직종에 비교하면 그것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1940년을 기준으로 서울의 남자 월급과 비교하면, 탄광부의 평균 임금은 방직공의 5.2배, 교사의 4.6배, 회사원의 3.5배, 은행원의 2.4배였습니다. 일본에 있는 일본인 임금에 비해도 매우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1944년, 조선인 탄광부의 임금은 일본인 대졸 사무직 초임의 2.2배, 순사 초임의 37배나 되었습니다.

탄광부의 임금이 높았던 것은 그것이 오늘날의 3D업종에 해당한다는 점, 더욱 중요하게는 전쟁으로 인해 탄광에서 필요로 하는 건장한 청장년층이 극히 부족해졌다는 점, 끝으로 전쟁을 위해서는 석탄 증산이 필수불가결했다는 사실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전쟁으로 인한 하나의 역사적 아이러니에 대해 이야기해 두고 싶습니다. 조선인이 일본의 탄광에서 일한 것은 1910년대에도 종종 발견되는 모습이었습니다. 1920년대가 되면 그 수가 부쩍 늘어납니다. 이때 조선인의 임금은 일본인의 절반 정도로 보입니다. 이렇게 컸던 차이가 전쟁과 함께 조선인이 일본으로 동원됨과 동시에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조선인의 임금이 이전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 되었던 것입니다. 

반응형